Ⅰ. 서론
화음으로 노래 부르는 중창 및 합창은 학생들에게 화음감을 통해서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소중한 심미적 체험으로서 즐거운 가창 학습의 연장이 될 수 있다. 다성 음악인 합창(호모포니)과 대위법적인 합창(폴리포니)으로 구분되지만, 음악 수업에서 불려지는 대다수의 합창곡들은
Ⅰ. 서론
1950년대 초기의 음악교육은 그 내용과 방법적 측면에서 1930년대 이후의 것과 달라진 것이 없었다. 음악은 진보주의적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고도 성공적인 교과였다. 그러나 1940년대에 진보주의 운동이 미미해졌을 때 음악교육은 중요한 지지기반을 잃게 되었다. 미국의 교육을 선도하는 어떤
‘음악적 경험’은 인간이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음악’이라 이름 붙여지는 것은 다 그것을 수용하는 수용 주체인 인간 없이는 성립할 수 없어야 한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인간이 ‘음악’으로서 인정하지 않아도 ‘음악’으로 행세를 하는 ‘음악’은 얼마든지 있다. 사회에서는 ‘음악’이지만
아동음악과 동작교육
화성이란?
명사 : 일정한 법칙에 따른 화음의 연결.
->대개 2부나 3부 합창 같은 경우에
표현 됨.
화음이란?
명사 : 높이가 다른 둘 이상의 음이
함께 울릴 때 어울리는 소리.
(어울림음, 안어울림음)
기본화음의 구성
이름
기호
장조
단조
으뜸화음
ⅰ
도미솔
라도미
버금딸림화음
화성의 어법의 폭이 넓어짐
2차 딸림화음 (secondary dominants), 변화화음 (altered chords), 빈번한 조바꿈, 9도 11도 13도 화음, Neapolitan 6th, 증6화음, 반음계주의
Modal Mixture: 장조와 단조의 뚜렷한 구분이 없어짐
전조: 빈번한 전조와 Gr6를 V7으로 사용하여 Tonic에서 연관이 적은 조로 전조함
불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