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이라는 학문분과는 구속사로 해석하는 소위 자유주의신학파의 신학적 역사개념이라는 것을 밝혀 둔다. 역사는 현재와 과거 사이의 대화라고 카(E. H. Carr)는 말하였다. 이 말을 우리가 받아들인다면, 역사신학이라는 학문분과는 신학에 있어서 역사적 인식과정을 초대 기독교회의 뿌리에서부터 자
신학의 낙관적인 인간 이해에 기초한 사회복음(Social Gospel) 신학의 결점을 발견하고 성격적인 인간관에 기초하여 사회 윤리와 정치 윤리를 제시했다. 그의 주요한 신학적 공헌은 인간에 대한 해명에 있으며 그의 관심사는 인간이었다.
그렇다면 니이버는 어떤 사람인가? 그의 사상은 어떤 과정을 통해
사상연구-H. R. Niebuhr에게서 나타난 대화와 변혁의 윤리」, 2001,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p. 12~13
b. 에른스트 트뢸치
니버가 트뢸치에게 배운 가장 결정적인 주제와 사고 형태는 가치와 가치평가이다. 그러나 니버에게 있어 가치의 중심은 주어진 것 즉,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사상에 대한 반동으로서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철학 사상이다. 제 1, 2차 세계 대전의 비극적 체험을 통해 더욱더 사회 변화가 촉진되었던 데다가 과학·기술 문명의 발달로 인한 인간의 주체성 말살이 초래되었기 때문에 실존주의는 현대 문명의 비인간화에 대한 반항으로 등장하였다. 즉
신학교(1913)를 졸업하였고, 예일대학교에서 그의 신학수업을 마쳤다. Yale대학에서 그는 신학사(1914)와 문학석사(1915)를 취득했다. 니부어는 1915년 복음주의 교회회의에서 목사로 안수받았다. 니부어는 1915년 부터 1928년까지 디트로이트주의 벧엘복음주의교회에서 목사로 시무했다. 이 때의 경험은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