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이해] 니버형제의 역사이해

 1  [역사의이해] 니버형제의 역사이해-1
 2  [역사의이해] 니버형제의 역사이해-2
 3  [역사의이해] 니버형제의 역사이해-3
 4  [역사의이해] 니버형제의 역사이해-4
 5  [역사의이해] 니버형제의 역사이해-5
 6  [역사의이해] 니버형제의 역사이해-6
 7  [역사의이해] 니버형제의 역사이해-7
 8  [역사의이해] 니버형제의 역사이해-8
 9  [역사의이해] 니버형제의 역사이해-9
 10  [역사의이해] 니버형제의 역사이해-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의이해] 니버형제의 역사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는 말

■ 몸 말

Ⅰ. 생애

A. 라인홀드 니버 (Karl Paul Reinhold Niebuhr, 1892-1971)

B. 리차드 니버 (Helmut Richard Niebuhr, 1894-1962)

Ⅱ. 신학

A. 라인홀드 니버

B. 리차드 니버

Ⅲ. 역사관

A. 라인홀드 니버의 역사관과 기독교현실주의

B. 리차드 니버의 윤리사상(응답의 윤리)

■ 나가는 말

참고도서

참고논문


본문내용
B. 리차드 니버

1. 사장적 배경
a. 어거스틴

니버는 어거스틴으로부터 신중심의 사상을 이어받아 철저한 유일신론에 이르게 된다. 세상의 문화를 하나님이 창조한 모든 세계 속에 포함된 선한 것으로 보았으며, 그리고 변화시킬 수없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단절된 왜곡된 것으로 바라보고, 이러한 세상의 문화의 왜곡된 부분을 회심이라는 틀로서 수정이나 재질서화를 통해서 문화를 하나님의 선한 목적대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김학래, 「H. R. Niebuhr의 윤리사상연구-H. R. Niebuhr에게서 나타난 대화와 변혁의 윤리」, 2001,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p. 12~13


b. 에른스트 트뢸치
니버가 트뢸치에게 배운 가장 결정적인 주제와 사고 형태는 가치와 가치평가이다. 그러나 니버에게 있어 가치의 중심은 주어진 것 즉,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모든 존재를 완성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원인됨에 있다. 하나님의 주권과 절대적 우선권 그리고 그의 원인으로서의 중심성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트롤취의 가치 중심은 경쟁하는 문화적 가치들을 종합해 내는 것이었으나, 니버에게 있어 가치의 중심은 주어진 것으로 하나님의 원인됨 즉 그의 창조 즉 그가 사랑하는 모든 존재를 완성하려는 것이다.


c. 칼 바르트
니버는 칼 바르트에게서 계시와 신학적 방법에 관한 중요한 통찰력을 받게 되었다.
바르트에게 있어서 하나님에 대한 인식의 실재는 언제나 하나님의 자기-계시(Self-revelation)에 근거 하고 있다. 인간의 이성은 하나님을 인식할 수 없고, 오직 신앙을 통한 하나님의 자기 계시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니버는 이런 신학적 방법 속에서 철저한 유일신론에 기초하는 응답적 윤리로 발전한다.

d. 미드와 부버
1)미드(G.H.Mead)
미드는 ‘자아란 ‘“객관적 자아(me)”와 “주관적 자아(I)”라는 두 측면을 지닌다’라고 이야기한다.
객관적 자아(me) 는 주관적인 자아 “I”를 사회성을 띄도록 지배한다. 이것을 우리는 상징적인 표상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객관적 자아, 상징적인
참고문헌
참고도서

이상원, 『라인홀드 니버』, (살림출판사, 2006)

임성빈, 『한국기독교 윤리학의 동향, “리처드 니버의 응답의 윤리”』,
(예영, 1997)

제리A. 아이리쉬, 『리차드니버의 종교사상』,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참고논문

김철호, 「H.R. Niebuhr의 교회윤리연구 : 리처드니버 입장에서의 한국교회 윤리」,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김학래, 「H. R. Niebuhr의 윤리사상연구-H. R. Niebuhr에게서 나타난 대화와 변혁의 윤리」,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2001.

오전환, 「라인홀드 니버의 사상적 전환에 대한 연구」,
감리교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우용철, 「리차드니버의 책임윤리 연구」, 석사학위논문, 1996.

이범석, 「라인홀드 니버의 기독교현실주의 관점에서 바라본 정치윤리」,
장로회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황찬구, 「라인홀드 니버의 신학과 역사이해 : The nature and destini of man, Faith and History를 중심으로」, 감리교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황흥진, 「라인홀드 니버의 정치 윤리 연구」, 감리교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