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리차드 니버
1. 사장적 배경
a. 어거스틴
니버는 어거스틴으로부터 신중심의 사상을 이어받아 철저한 유일신론에 이르게 된다. 세상의 문화를 하나님이 창조한 모든 세계 속에 포함된 선한 것으로 보았으며, 그리고 변화시킬 수없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단절된 왜곡된 것으
아닌 다른 국가의 사람들과의 접촉과 교류가 많아지는 현재의 상황은 기독교를 종교로 이해하기 보다는 필수적인 역사로 이해하는 것이 옳은 일일지도 모르겠다.
적어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은 많은 국가, 그것도 소위 선진국이라고 불리워지는 국가의 대다수의 사람들이 기독교를 믿고 있으며,
이해하기 보다는 필수적인 역사로 이해하는 것이 옳은 일일지도 모르겠다.
적어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은 많은 국가, 그것도 소위 선진국이라고 불리워지는 국가의 대다수의 사람들이 기독교를 믿고 있으며, 그들에 의하여 형성된 문화가 발달된 문화임은 틀림없다. 과거 우리에게 발전된 문물을 전
이해라면, 내용적 이해는 텍스트 이해를 재해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동일한 한 종교 안에서 다양한 해석적 이해가 가능한 것은 형식적 이해를 넘어선 재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독교의 역사는 경전에 대한 끊임없는 재해석의 역사라고 보아도 크게 틀리지 않을 것이다. 객관적인
역사의 참여의 지평의 상실한 이교적인 것으로 비판을 받아왔다. 우리의 신앙에서 영적인 체험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전제로 신비주의와 영적감각을 통한 체험에 대한 고찰을 통해 오늘날에 요청되는 신비주의의 윤리적 요소는 어떠한 모습이어야 할지 살펴보자.
[ 본론 ]
Ⅰ. 종교 체험의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