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중하게 된 셈이다.
그렇다면 정신분석학적 이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이 이론들이 어떻게 문학에 적용이 되었을까? 본 발표문건에서는 정신분석학적 비평에 대해 프로이드와 라캉의 이론을 중심으로 소개함으로 정신분석학을 살펴보는 한편, 실제 작품 적용을 통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정신적 측면이 녹아있을 것이다. 문학에 대한 올바른 비평을 하려면 객관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작가의 정신적인 측면(주관적)까지도 파악을 해야 한다. 이에 우리는 문학 작품 속에 있는 정신적 측면들을 알아본 후에 제대로 된 정신분석학적 비평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본 요지서는 지금까지 연
정신과 의사. 모라비아주 프라이베르크(지금의 체코 프로시보르) 출생.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이다.
빈 대학 의학부를 졸업한 뒤 1882년 빈 종합병원에서 신경임상의로 근무하였다. 85년 파리 사르베토리에르 정신병원 샤르코 교수밑에서 최면술로 히스테리환자의 마비․경련 등을 조절할 수 있음을
정신분석학적 비평 방법을 적용하여 이전과는 다른 해석을 도출해 낼 것이다.
우선, 그 첫 방법으로 작품에 나타나는 인물들의 성격, 행동 등에 드러나는 반복강박을 통하여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욕망의 형태를 밝혀내고자 한다. 반복강박은 프로이드가 처음 도입한 개념으로, 이 방법을 통해 작품
비평방법으로서 인간의 심리와 문학에 대한 연계는 20세기에 들어와 프로이트(S. Freud)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텍스트 해석에 적용하는 것으로 심리주의 비평 또는 정신분석비평이라고 불린다. 현대 심리학에 대한 프로이드의 가장 큰 기여는, 인간심리에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