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의 경쟁상대가 아닌 자신이 따라야 할 상대임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이로서 본능보다는 이성에 의하여 자신을 컨트롤할 수 있게 된다고 하겠다. 실재계는 언어로서는 도저히 표현이 불가능한 또 다른 환상의 세계를 의미한다. 우주의 이치를 인간으로서 모두 설명이 불가능하듯이 이러한 세상을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도무지 만족할 줄 모르는 남성 섹슈얼리티의 특성과 일치한다. 프로이트의 주장에서 근친상간을 금지하는 주장이 있었고 근친상간의 금기 때문에 ‘성적 대상으로 어머니의 대체물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는 대목을 라캉은 눈여겨보았고, 이를 상징계와 실재계 같은
같은 곳에 한정
정서적 : 많은 사람들의 편견으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
신체적 : 성전환수술에 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 다만 수술을 받은 후, 호르몬 투여 등 몸 관리 등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있음
5 외국의 사례
태국 : 트랜스젠더의 수가 많으나 가족이나 주위사람들에게 자신
라캉은 상상계가 타자의 영역이며, 오인의 구조인 자아를 발생시켜 소외와 공격성, 언어의 한계들을 가져옴을 밝힌다. 따라서 정신분석은 주체로 하여금 나르시시즘적 본성을 지니는 자아가 오인의 구조임을 깨닫게 하고, 주체와 자아의 관계를 구분할 수 있도록 그 역할을 해야 한다. 더 나아가 라캉
없다. 따라서 인간이 언어의 세계 속에서 사는 한 주체는 기표의 지배를 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기표가 나타나는 방식인 환유와 은유는 인간의 무의식에서도 나타나므로 인간의 무의식은 언어처럼 구조화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② 무의식은 곧 욕망이다.
라캉은 욕망은 곧 환유이며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