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공의 성 라퓨타,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 미래소년 코난, 고양이의 보은등 ) 중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와, 모노노케 히메 ( 원령공주)에서 가장 뚜렷히 작가의 메시지를 접할 수 있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이러한 미야자키하야오를 통한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다.
미야자키하야오는 이점을 단순히 수단으로서의 기계의 역할만을 강조하여 표현했던 방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기계가 인간을 표현하고 인간과 동반자적인 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낭만주의적 상징의 방법으로 표현했다.
또 다른 작품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에서도 역시 동반자적 관계가 낭만주의적
미야자키하야오의 작품들 속에 일관되게 등장하는 강인한 여성상의 모태가 된다. 1965년 도쿄의 오미야 중학교를 졸업하고, 도요타마 고등학교 3학년 시절 그는 그의 생애 최초로 애니메이션 매체에 매료되는데 바로 일본 최초의 장편 컬러애니메이션인 <야부시타의 백사전(1958)>은 하야오에게 애니메
미야자키 작품 속에 등장하는 비행 신을 보며 순수한 동심에 빠져들기도 하며 상쾌한 자유를 맛보기도 하는 것이다.
-히로인은 여성
미야자키 작품의 대부분의 주인공은 여자임을 알 수 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나오는 센(치히로라 불리기도 함), <이웃이 토토로>의 두 자매, <원령공주>의
Ⅰ. 미야자키하야오의 작품세계
1. 미야자키하야오의 작품 스타일
미야자키의 작품의 내용적 스타일이라면 대개의 작품에서 여성이 주인공이라는 것이다. 겉으로만 보면 남자주인공의 활약상이 두드러질수도 있지만 그것은 여자 주인공이 문제를 풀기위한 동반자의 서포트역할에 그칠 때가 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