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키하야오는 이점을 단순히 수단으로서의 기계의 역할만을 강조하여 표현했던 방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기계가 인간을 표현하고 인간과 동반자적인 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낭만주의적 상징의 방법으로 표현했다.
또 다른 작품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에서도 역시 동반자적 관계가 낭만주의적
<붉은 돼지>의 비행기
주인공 포르코가 조종하는 비행기
비행기 조종사로서의 정체성을 형성
포르코와 일생을 함께하는 동반자적 관계
<바람 계곡 나우시카>의 메베
나우시카가 타고다니는 글라이더 형태의 비행체
다양한 곤충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도움
자연과의 교감 능력을 증대
미야자키하야오식 애니메이션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디즈니형 이야기는 ‘착한 영웅’과 ‘나쁜 악당’이라는 대립구도를 통해 ‘선의 승리’라는 주제로 어른과 어린이를 아우르고 있다. 반면 미야자키하야오식 애니메이션은 어렸을 적 누구나가 가졌을 보편적인 꿈이라는 구도와 더불어 보다
작품성과에 대한 기대와 신뢰에 기인한다.
3) 5Force 분석
모든 산업은 경쟁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 세계적으로 경쟁우위 요소를 확보하고 있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도 많은 경쟁요소를 고려하여 제작과 배급을 실행하고 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측면에서 경쟁 환경을 요약하면 경쟁자
작품성을 모두 인정받았으며, 제작비 200억 원, 구상기간 16년, 제작기간 3년, 작화 장수 14만장 등 제작당시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상 여러 부문에서 기록을 수립하였다. 내용면에서도 미야자키의 영원한 테마인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주제로 한 전작들의 총집합체로서 스튜디오 지브리와 미야자키를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