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민속음악까지도 서양풍의 음악으로 변질되기를 강요받은 러시아는 19세기가 되어서도 음악에 있어서 이국음악의 지배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19세기 중반 사회적 변화에 발맞춰 러시아 음악은 국민주의라는 새로운 방향으로 변하기 시작한다. 19세기 중반 러시아는 크림전쟁
러시아에서 전 국민의 관심을 끌려면 문화 예술인이 되는 게 지름길이다.
1999년 전 러시아는 태어난 지 이백년이 된 푸시킨의 생일을 대대적으로 축하했다. 푸시킨의 삶과 문학을 조명하는 각종 학회가 푸시킨과 관련 있는 지역 곳곳에서 열리고 여러 극장들에서는 푸시킨의 오페라와 발레, 연극을 속
문학이론으로 사회적, 역사적 문맥을 통해 작품을 더 풍부하게 이해 할 수 있는 것이다. 고리끼의 ‘어머니’는 그 당시 러시아 상황을 이해하지 않고는 쉽게 공감하기 힘들다. 더구나 우리나라에서는 사회주의 사상이 담긴 책이라 해서 오랫동안 금서로 지정되기도 하였다. 소비에트 시대의 공식 이데
아버지가 공부 안한다고 뭐라하는 장면에서 시대는 변하고 잉여인간을 표현하는 분야도 달라졌지만 잉여인간이 지니고 있는 근본적인 특성은 같다고 볼 수 있다.
19세기 러시아문학에 자주 등장하는 인물 유형
당시 교육수준이 높은 지식인 귀족출신
잉여인간은 이상주의와 정의에 가득 차 있
유명한 V. 비소츠키•A. 푸가체바 등이 활동하였다.
발레에서는 모스크바의 볼쇼이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키로프 같은 우수한 발레단이 있으며 고전무용의 전통을 보존,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었다.
4. 러시아 주민
러시아인이 전체인구의 약 82%, 타타르인이 4%, 우크라이나인이 3% 정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