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남북한 분단 이후의 북한문학은 1967년 ‘조선노동당 제4기 15차 전원대회’를 분기점으로 그 전후의 시기가 현격한 차이를 드러낸다. 이 분기점을 구획하는 개념은 주체사상과 주체사관에 바탕을 둔 주체문학이다.
1967년 이전 시기의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
1990년대 한국사회에서 지방자치체가 실시된 이후, 부산국제영화제, 광주비엔날레를 비롯 제작 운영비 100억원 달하는 국제적 규모의 메가 이벤트 그리고 춘천마임축제를 위시한 지역축제 작은규모의 지역문화예술행사, 사라져 가는 것을 복원한 전통민속축제 관광의 목적을 지닌 문화행사등 공공자원
러시아 '보따리 장수' 관광객을 데리고 동대문시장을 누비던 여행사 직원, 러시아에서 명예 학위를 구입한 한국의 대학 총장과 원로 교수들의 통역... 그것은 내가 학생, 대학원생 시절에 굶지 않기 위해서 해야 했던 일들의 극히 일부”라고 그는 자신을 소개한다. 많은 한국문학 작품을 러시아어로 번
러시아혁명으로 사회주의 사상이 광범위하게 확산하는 추세 속에서 새로이 등장한 프롤레타리아 문예운동 단체이자 한국 최초의 전국적인 문학예술가 조직이다.
카프의 초기활동은 흔히 신경향파(新傾向派) 문학, 혹은 자연발생적 프로문학으로 불린다
의 편향적 내용주의에 대한 반발 속에서
문학이 관념적 색채가 짙기 때문이다.
그러나 좀 다른 측면에서 살펴보면, 그의 문학이 지니고 있는 이러한 성향은 철학이 빈곤한 우리 문학에 새로운 충격을 주었음에 틀림이 없다. 사실, 최인훈 이후 의식 있는 많은 한국 작가들은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그에게 영향을 받지 않은 경우가 별로 없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