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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러시아의 상징주의

Ⅲ. 러시아의 사실주의

Ⅳ. 러시아의 관제국민주의

Ⅴ. 러시아의 구성주의

Ⅵ. 러시아의 집단주의

Ⅶ. 러시아의 형식주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러시아에서 정치는 '쇼'에, 그리고 예술은 '삶'에 가까운 듯 보인다. 러시아 인들이 예술을 선호하는 것은 예술이 보여주는 '진지함' 때문일까? 생일이나 기일을 꼬박 꼬박 챙기는 러시아이지만 대통령의 생일 '따위'에는 다들 별 관심이 없다. 표트르 대제, 레닌, 스탈린 등은 생전에 러시아의 역사를 좌지우지했으나 현재 그들의 생일이나 기일은 기껏해야 극소수 관심 있는 사람들의 소일거리일 따름이다. 러시아에서 전 국민의 관심을 끌려면 문화 예술인이 되는 게 지름길이다.
1999년 전 러시아는 태어난 지 이백년이 된 푸시킨의 생일을 대대적으로 축하했다. 푸시킨의 삶과 문학을 조명하는 각종 학회가 푸시킨과 관련 있는 지역 곳곳에서 열리고 여러 극장들에서는 푸시킨의 오페라와 발레, 연극을 속속들이 올렸다. 영국에는 셰익스피어가 있고 독일에는 괴테가 있듯이 러시아에는 푸시킨이 있다. 이들은 아직까지도 푸시킨을 최고의 작가로 칭송하며 자신들의 스승으로, 벗으로, 애인으로, 정신적인 지주로 삼는다. 그것은 푸시킨이 남긴 시와 소설, 편지들이 러시아 인들이 살고 있는 현실에 대해, 그들이 꿈꾸는 이상에 대해 빛을 비추는 생명력을 간직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푸시킨이 19세기부터 현재까지 러시아인들의 가장 큰 '별'이라는 데는 그다지 의심할 필요가 없다. 그래서 꼭 200주년이나 150주년 같은 기념식이 아니라 해도 언제나 푸시킨의 무덤이나 푸시킨의 동상에는 꽃이 끊길 날이 없으며 크고 작은 기념행사가 문화, 예술계를 채운다.
20세기 문화계에서 가장 주목할 인물의 하나는 블라디미르 비소츠키이다. 1960년대 중반 이후 소비에트 문화계에 혜성처럼 등장한 이 인물은 러시아의 대표적인 '바르드' 가수이다. '바르드' 가수 들은 기타 한 대를 들고 자신이 지은 시를 노래하는 음유 시인들이다. 비소츠키는 전체주의, 집단주의 체제 속에서 쉽게 표출해 내보일 수 없었던 개인의 서정, 감정, 사회에 대한 울분 등을 시에 담아 자유롭게 노래했다. 개인적인 생각과 감정을 아무런 가식없이 내보인다는 것 자체는 소비에트 체제의 시각에서는 아주 위험한 이적 행위였으나 국민들에게는 자신들의 정서를 대변하는 용기였다. 우리나라에서 비소츠키는 영화 '백야'로 알려져 있다. 비소츠키의 낮고 호소력있는 목소리가 텅빈 무대에서 장중하게 울려 퍼지는 장면에서 관객은 이 가수가 러시아인들이 어두운 삶 속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노래하고 있음을 가늠할 수 있다.
참고문헌
곽경선(2001) : 러시아 구성주의의 아방가르드 정신에 관하여, 단국대학교
서영윤(2010) : 러시아 형식주의 : '낯설게 만들기' 이론과 실제, 한성대학교인문과학연구원
이한주(2009) : 러시아 상징주의에 나타난 양성성 연구, 한국슬라브학회
이현숙(2008) : 러시아 상징주의의 발생과 근원, 충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황성우(1991) : 러시아 관제국민주의(Official Nationality)의 계속성과 그 역할, 한국외국어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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