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형식주의(배경,개념,인물,평가,비판)
1. 역사적 배경
러시아형식주의는 1914년 쉬클로프스키가 발표한 미래파 시에 대한 논문 「언어의 부활」을 시발로 1930년까지 모스크바와 페트로그라드에서 지속되었던 문학 분석의 한 유형이다. 1차 세계대전 시절 동안 발전되었으며 빅토르 얼리치
러시아형식주의자들이었던 것이다.
[형식주의 역사, 위기]
러시아형식주의는 1910~1930년대까지 사회주의 전통 문학연구를 반대하여 문학작품의 형식과 방법에 주력한 문학운동이다. 러시아형식주의 연구는 러시아혁명(1917년) 이전에 수립되었는데 모스크바언어학회(1915년)가 설립되고, 시적연구회=오
자연과학에 이르기까지 그 모든 것이 인간의 상상력의 소산이 아닌 것은 없다. 그러나 자연과학이 실제 현상에 기초를 두고 있음에 비해 문학은 철저히 허구적 상상력에 토대를 두고 있다. 한편의 시, 한편의 소설은 오직 작가의 내면 속에서 빚어낸 허구의 산물인 것이다.
실제적 상상력과 허구적
1. 서론
문학은 시대에 걸쳐 변화한다. 설화를 비롯한 여러 구비문학은 기록문학으로 변하였고, 전기소설, 영웅소설과 같은 환상적인 소설 등은 점점 현실적으로 변하며 리얼리즘적 소설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그러는 동안에 신소설의 형식, 근대소설의 형식이 세워지기도 하였고, 역사전기소설, 프
최고령 신인감독으로 데뷔하게 되었다. 그후 그는 7개 마을 60여곳의 촬영지를 돌며 광활한 시베리아 설원을 시각적 언어로 형상화 시킨 작품 <눈오는날의 왈츠>를 발표하고 92년 깐느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받게된다. 그리고 1994년에는 다큐멘트리영화 <우리, 20세기 아이들>을 발표하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