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주의 개관]
20세기에 들어와 상징주의 시대를 맞은 러시아문학세계관의 중요한 면은 언어에 대한 태도였다. 상징주의자들은 언어의 암시성을 시의 회화적 성격을 상징주의에서 강조하는 바이었던 만큼, 이미지, 비유, 상징 등에 대한 이론적 관심도 높아졌다. 러시아상징주의는 러시아 미래파의
1) 바흐친과 그의 세계관
‧ 바흐친(Mikhail Bakhtin; 1895~1975)
: 러시아형식주의자들과 동시대의 문학 이론의 전개를 시작한 이론가.
: 엄혹한 구소련 체제하에 살면서도,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전형성 등을 신봉하지 않았음.
‧‧ 바흐친의 세계관
: 주로 문학의 문제점, 보다 일반적으론 미
바흐친의 이론이 러시아 안에서만이 아니라 프랑스에서도 줄리아 크리스테바에 의해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 당시 바흐친은 서양과 동양을 막론하고 대개의 경우 민속 이론가나 도스토예프스키 연구가 혹은 소설 이론가 정도로, 그리고 그것마저도 지극히 부분적으로밖에는 알려지지 않았다.
Ⅱ. 바흐친 비평의 이론적 배경
1. 프로이트와 마르크스/사회학적 심리학
서구 지성사를 통해 지그문트 프로이트만큼 크나큰 발자취를 남긴 사상가도 그렇게 흔하지 않다. 특히 러시아의 경우 프로이트의 이론은 이상할 정도로 대단한 것이어서 대부분의 그의 작품이 러시아어로 번역되었는가 하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이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학사 알기, 작가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즉, 교사는 전문적인 연구자들에 의해 결정된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