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디메이드인생’의 선정이유
‘ 인형의 집을 나와서’ 의 연재가 끝난 직후인 1934년 벽두에 채만식은 자신의 이후 창작 방향을 밝히는 글에서 다음과 같은 발언을 한다.
『생활의 문학』에 충실하겠소.
나는 한 푸틔․뿌루․인텔리오. 내가 농촌의 중산가에서 태어나 이래 반생을 그 환
레디메이드인생」,「명일」,「치숙」등이 있다. 그 중 채만식의 대표적 단편소설이라 일컬어지는 「레디메이드인생」과 그 뒤 연장선상에 있다고 말할 수 있는 「명일」,「치숙」,이 세 작품을 통해 채만식이 형상화하려 했던 지식인의 모습과 그들에게 내포된 작가 의식에 대해서 알아 보겠다.
레디메이드인생」, 이무영의 「창백한 얼굴」, 한인택의 「월급날」, 김광주의 「북평에서 온 영감」·「포도의 우울」 등이 있다.
(2) 민족의식 고취와 전기문학적 역사소설
역사소설은 1920년대 후반기에서 이어져 왔는데, 주로 반일사상과 민족의식의 고취를 위한 것이었다. 특히 역사의식 속에
본문내용
I. 서론
이 레포트는 마르셀 뒤샹의 반 예술정신 및 레디메이드에 관한 연구와 뒤샹의 표현 방식 및 영향 받은 미술사조들을 사례로 한 현대미술사적 관점으로 위치를 파악하여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을 고찰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세기 이후의 사회는 혼란한 사회적 상황을 거
제 1 장 위기의 세계정세와 신문학의 행방
1. 36년의 위기설
우리 신문학의 분해기는 1936년 이후, 1940년 전후까지 약 5, 6년의 기간을 획한다.
그러면 그 문학의 분해기인 이 시대의 모든 시대적ㆍ객관적인 정세는 어떤 역사적 과정을 표시하고 있었는가.
이 시대의 세계정세의 험악상을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