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는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의 특징에 대해 비교하여 서술하고, 성선설과 성악설의 특징을 파악한 내용을 바탕으로 맹자와 순자가 주장한 정치철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의 특징
1) 맹자의 성선설
맹자는 인(仁)을 기초로 인
□ 서양 교육사
1. 고대 그리스 교육
가.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나. 그리스의 사상가
1) 소피스트
가) 다원화된 시각, 실용적 지식, 상대적 진리 제시(변화)
나) 수사학 발달 → 진보주의 철학관과 연결
2) 소크라테스 : 지행합일설
가) 산파술 - 문답을 통한 학습, 발견학습(탐구학습)
나)
성선설(性善說)에 동의하지 않았다고 해서 순자를 비난한 데 있지 않은가 하는 견해가 있었고 이는 중요한 이유이기는 하지만 이유의 전부는 아니다. 상당한 정도까지 순자는 자신의 사색에 특유한 제약을 가함으로써 자신의 명성에 궁극적인 손상을 자초했던 것이다.
지적 능력이 결여된 것은 아니
1. <순자>라는 책
순자는 난릉의 수령에서 물러난 후 자신의 사상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사기> 열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순자는 혼탁한 세상의 정치로 인하여 망국(亡國)과 난군(亂君)이 잇달아 나와, 성인의 큰 도를 배워서 수행항려 하지 않고 무당이나 미신에 현혹되어 길흉의 조짐을
인간은 도덕적인 존재인가
인간이 도덕적인 존재인가에 대한 질문은 철학이 시작한 이후로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항상 문제시 되어왔다. 우리가 이 주제를 갖고 고민해 보기 전에 우선 도덕적인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도덕적으로 해동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할 것이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