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브란트는 그의 회화에 있어 기술적 수단에서 종교적인 자세와 인간성과 자연을 대하는 감정의 섬세함에서 작품과 비전이 합일점을 보여주는 창조적인 것의 완전한 형태를 이룩하였다. 예술품에는 항상 창조적 정신이 깃 들기 마련이다. 이 창조적 정신은 독립적 고유적인 성질과 형식과 원리를 갖으
하는 방식이다. 그녀의 자화상은 평생 자기를 들여다보는 것을 버릇처럼 하면서 그녀의 주체적인 정체성을 끊임없이 확립한 흔적이며 그녀의 분신이다.
Ⅳ. 다른 작가들의 자화상 비교
1. 렘브란트 하르먼스 판 레인(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06년-1669년)
첫 번째로 비교해 볼 작가는 렘브란트이다.
모방이라고 생각함
- [회화 예술론] 이 저서에는 테크닉의 발달에 대한 참고 자료, 성상 연구에 관한 논문 및 실제 제작에 대한 나름의 충고가 있다.
을 구수했다.
- 색채, 빛, 운동을 좋아함
ⅱ) 유니우스(Junius)
저서, 데 픽투라 베테룸 1637’
- 회화의 기본요소를 구별함.
하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
그는 후에 저명한 미래파 선구자가 된 이탈리아의 점묘파 화가 자코모 발라의 문하생으로 1900년에 그림을 시작했다. 그는 프랑스의 새로운 회화에 관한 발라의 이야기에 자극받고 1906년에 파리로 옮겨가 입체파 화가 브라크와 피카소, 작가 기욤 아폴리네르 등의 주도적
렘브란트는 먹고살기 위해 초상화를 그렸지만, 그가 초상화를 통해 그렸던 것은 어떤 특정한 인물이 아니라 바로 인간 자체, 인간이라는 이 오묘한 존재 자체였기 때문이다.
렘브란트회화의 깊이는 무엇보다 그것이 인간의 집요한 자기 탐구라는 주제를 파고들었기 때문이다.
렘브란트는 인간의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