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그리스 콘스탄티노플 동방 교회는 완전히 갈라져 오늘날까지 이르고 있다. 그 후 1453년에 이르러 이슬람의 터키 군대에 의해 콘스탄티노플이 점령되자 희랍 정교회의 대주교가 러시아로 피난한 것이 계기가 되어 러시아 정교회가 되었다.
이 두 교회의 예배의식이나 성례전은 모든 것이 같다.
Ⅰ. 세례의 의미
세례는 다음과 같은 개념들을 나타내 주고 있다. (1) 구원, 세례는 복음의 근본적인 진리를 나타내 주는 성스러운 극이다(만일 세례를 가리켜 성스러운 극이라고 부를 수 있다면) 개종자를 물 속에 잠그기 위하여 눕히는 행동은 성취된 그리스도의 죽음을 상징하는 것이요 물 속에 개
연구함으로써 原始인구어의 대체적인 모습을 再構(reconstruction)할 수 있을 뿐이다.
대체로, 인구어를 사용한 민족은 후기구석기시대에 살던 半遊牧民으로, 가축을 기르고 적어도 原始的인 農耕生活을 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들은 비교적 잘 발달된 종교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들의 모습이 어떠했
교회와의 관계에서 발생하게 되는 상황화의 모델이 다음과 같이 두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3. 1. 옛 것의 부인: 상황화의 거부
과거에는 선교사들 스스로의 결정에 의해 대부분의 옛 관습을 '이교도적'인 것으로 여겨 거부해 버린 적이 많았다. 이러한 거부는 흔히 선교사의 자문화중심주의에 기인
Ⅱ. 재세례파의 역사
1. 취리히에서의 분열과 박해의 시작
종교개혁 초창기에 츠빙글리는 콘라드 그레벨(Conrad Grebel)과 펠릭스 만츠(Felix Manz)를 비롯해 좀 더 철저한 개혁을 주장하는 이들과도 협력하며 종교개혁을 진행하며, 1523년까지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싸웠다. 그러나 국가 교회와 유아 세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