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가된 죄책과 그리스도의 은혜로 전가된 의의 선물의 대비(롬 5:12~21)
1) 아담의 범죄와 모든 사람에게 전가된 아담의 죄책(12-14절)
2) 전가된 아담의 죄책을 능가하시는 그리스도의 의의 선물(15-17절)
3) 대표와 연합의 원리에 따른 죄책과 의의 전가(18-19절)
4) 죄와 은혜로 인한 결과의 극명한 대비
A. 로마서 6장 본문 연구
1절 우리가 죄에 거하겠느뇨?
(ejpimenou'men th'/ aJmartiva- 에피메노멘 테 하마르티아)
여기서 ‘하마르티아’는 “죄 있는 행위”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실질적인 ”죄를 염두에 두고 있다.
2절 “죄에 대하여 죽은 우리가 어찌 그 가운데 더 살리요”
(oi{tine" ajpeqavnomen th'/
II. 본론
A. 로마서 6장 본문 연구
1절 우리가 죄에 거하겠느뇨?
(ejpimenou'men th'/ aJmartiva- 에피메노멘 테 하마르티아)
여기서 ‘하마르티아’는 “죄 있는 행위”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실질적인 ”죄를 염두에 두고 있다.
2절 “죄에 대하여 죽은 우리가 어찌 그 가운데 더 살리요”
(oi{tine" ajpe
로마서 제1-8장 v.116」, 520
‘에이스 토 게네스사이 휘마스 헤테로’(eij" to; genevsqai uJma'" eJtevrw/)를 번역하면 “너희가 다른 이에게 속한 상태가 되게 하기 위하여”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게네스사이’는 ‘~에게 속하다'(NRSV, belong to), ’~에 연합하다‘(be joined to)로 번역하는 것이 적당하다. Ib
, 또는 조건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려 한다. 박익수, 「로마서 주석Ⅱ」, 27
바울은 여기서 ‘율법의 불가능함’이라 표현한다. 육체적 연약함(고후11:29), 믿음의 연약함(4:19), 도덕적 연약함(5:6), 지적인 연약함(6:19)을 언급한 바울은 이제 율법의 연약함을 거론한다. 바울은 선하고 의로운 삶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