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는 일찍이 연극을 비롯한 예술의 구조적 문제점들을 인식하였다. 그는 기존의 연극이 사회 체제를 옹호하고 유지시키는 데에 기여해 왔다는데에 주목하고 연극 자체의 변혁을 꾀하였다. 이것은 동시대의 좌파 지식인 연극과 상당히 다른 면모를 보였다. 진보적인 내용과 무대 기법들을 사용했
페미니즘연극이 잇간 히트를 기록하자 한국 연극계는 소위 페미니즘연극의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물론 두 극단의 공연이 한국의 여성 관객에게 여성의 주체적 의식함양에 일조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유명 배우만을 기용한 무대는 여성 문제를 진지하게 제기하여 논의를 유발하여야 하는 핵심에
현대판 아마조네스라는 비판과 함께 페미니즘 논쟁을 불러 일으켰으며, 영화와 연극으로도 공연되었다. 《천년의 사랑》은 시공을 넘나드는 신비주의적 사랑이야기로 200만 부가 팔렸다. 《모순》(1998)은 치밀한 구성과 속도감 있는 문체, 약간은 통속적인 주제 등으로 대중적인 인기를 한몸에 받았다.
페미니즘 소설이라 할 수 있는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는 1994년 여성문화예술기획에 의해서 연극 무대에 올려져 7개월 동안 장기 공연된 바 있으며, 1995년 영화로도 개봉되었다. 이 소설은 대중 독자들에게 공지영이라는 이름을 널리 알렸을 뿐만 아니라, 페미니즘이라는 이슈를 문화적으로 토
페미니즘이라는 용어는 도처에 있다. 페미니즘 소설, 페미니즘연극, 페미니즘 영화, 심지어 페미니즘 광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요즘은 드라마에서 씩씩한 여성 인물이 인기를 끌어도, 공연장에 여자들이 좀 몰려든다 싶어도, 여자들이 쓴 글이 썩 잘 팔려나가도, 심지어 여자 목소리가 조금 높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