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로코코(로코코양식)의 미술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섬세하고 우아하며 여성적인 미술을 말하며, 바로크의 지적인 미감보다는 감각적인 관능을 중시하게 되었다."
<<대표작가와 작품>>
부쉐, 샤르뎅, 게인즈버러, 고야, 와토, 그뢰즈
17세기 미술의 후원자는 교회와 왕실이었지만 여기에 부
로코코예술이 탄생
로코코양식은 인간적인 친근함과 상냥함을 가졌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취향은 귀족 사회가 퇴폐해 가는 양상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이러한 로코코양식은 전 유럽에 확산되었으며, 직물 및 복식에 뿐만 아니라 건축, 가구, 미술, 음악 등에 많은 영항을 미
로코코예술이 탄생
로코코양식은 인간적인 친근함과 상냥함을 가졌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취향은 귀족 사회가 퇴폐해 가는 양상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이러한 로코코양식은 전 유럽에 확산되었으며, 직물 및 복식에 뿐만 아니라 건축, 가구, 미술, 음악 등에 많은 영항을 미
미술 시장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었다.
17세기 말, 이미 고전주의를 주류로 하는 아카데미즘에 대하여 색채적인 매혹을 중요시하는 자세가 나타나고 있었는데, 이 감각주의의 새로운 재능인으로서 J.A.와토가 등장했다.
앙트완느 와토(Antoine Watteau, 1684~1721)는 로코코 시대의 새로운 회화 창시자로서 그
미술가들은 빙켈만의 주장을 잘못 이해하여 정신성과 생명력이 없는 미술품을 양산해내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신고전주의 미술가들은 동작과 감정표현을 극도로 억제시켰고 고전적인 평온함을 추구했다. 프랑스에서는 회화와 건축 분야에서 신고전주의가 맹위를 떨쳤으나 조각 분야에서는 그리 괄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