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트레아몽의 생각. 곧 해부대 위에서 우산과 재봉틀의 우연한 만남과 같은 모순적인 리얼리티다.
이 그림 자체가 풍기는 환상적인 분위기는 앞에서 말했듯 그림에 묘사된 피사체들의 조합이 왠지모를 낯섦을 선사하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내게도 그렇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이 작품을 환상적으로
르네 샤르(1907.6.14 ~ 1988.2.19)
1. 약력
남프랑스의 리르 쉬르 솔그 출생. 엑스 앵 프로방스 대학에서 수학하였다. 랭보 ·로트레아몽의 영향을 받아 초현실주의자로서 출발하였다. 초기의 작품에는 처녀시집 《병기창 Arsenal》(1929) 뒤에 이 파의 고전적 존재가 된 《아르틴 Artine》(1930)과 《임자 없는 망치 Le
로트레아몽을 그들의 스승으로 인정하고 있고 (그의 <말드로르의 노래>는 확실히 비합리적 환상으로 가득 찬 광산이다.), 또 헤겔의 철학에서 형이상학적인 정당성을 찾기까지 하고 있지만, <지그문트 프로이드>가 없었더라면 초현실주의가 현재의 형태로 존재했을지 의심스럽다. 그야말로 이 파(派)의
로트레아몽의 《마르도롤의 노래》, 투르게네프의 《산문시》 등이 유명하다. 또 정해진 규칙에 따라 시어를 배열·구성하는 정형시(定型詩)가 있는가 하면 그와 같은 형식적인 규칙을 무시하는 자유시가 있으며 또한 그 내용에 따라 생활시(生活詩)·사상시(思想詩)·연애시(戀愛詩)·종교시(宗敎詩)·
로트레아몽의 다음과 같은 시구를 즐겨 인용하였다.:"수술대 위에서의 재봉틀과 우산의 우연한 만남과 같이 아름다운" 초현실주의의 언어적인 방법과 시각적인 방법 모두가 이해자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의미를 발견하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창조적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중요한 것은 그들에게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