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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정의

Ⅲ.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성격

Ⅳ.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핵심

Ⅴ.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기법

Ⅵ.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자동기술법

Ⅶ.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데칼코마니

Ⅷ.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영향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현실주의자들에 앞섰던 것은 다다이스트로 알려진 그룹이었다. 한데 "다다(Dada)"는 반(反)예술이었다. 말하자면 그것은 인생의 비극에 너무 지루해진 나머지 아주 불손하게 된 사람들의 몸짓이었다. 다다운동은 1916년 쮜리히에서 일어나 1924년 파리에서 끝났다. 1924년에 "초현실주의"가 그 잿더미로부터 일어났다. 그리고 시인 앙드레 브로통(Andre Breton)에 의해 발표된 선언문으로 모습을 뚜렷이 드러냈으며 조형예술에 국한되지 않고 "시, 연극, 심지어 심리학이나 철학까지도 포함하고 있었다. 그것은 정치면에서는 공산주의와 교류가 없었지만 약간의 유사성을 가지고 있었다. 이 파(派)의 으뜸가는 교리는, 통상적인 세계보다 더 참된 세계가 존재한다는 것, 이 세계는 무의식적인 정신세계라는 것이다. 초현실주의자들은 로트레아몽을 그들의 스승으로 인정하고 있고 (그의 는 확실히 비합리적 환상으로 가득 찬 광산이다.), 또 헤겔의 철학에서 형이상학적인 정당성을 찾기까지 하고 있지만, 가 없었더라면 초현실주의가 현재의 형태로 존재했을지 의심스럽다. 그야말로 이 파(派)의 진정한 창시자이다. 그 목적은 오히려 억압된 무의식의 내용에 그가 접근할 수 있게 하는 어떤 수단을 이용하는 것, 그래서 이러한 요소를 더 의식적인 이미지와 일반적인 유형의 미술이 갖는 형식적인 요소까지도 자유롭게 혼합하는 것이다. 초현실주의는 특별히 무의식의 예술은 아니다. 초현실주의는 어떤 유의 제약도 없는 예술이다. 만일 우리가 우리의 상상력에 고삐를 매지 않는다면, 즉 무의식 속에 숨겨진 샘이 있어서, 우리의 사고를 자동적(自動的)이게 놓아둔다면, 이 샘은 솟아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초현실주의는 아카데믹한 미술계에서 뿐만 아니라, 보통 모더니스트로 인정되고 있는 화가나 비평가들한테서 조차도 격렬한 반대에 부딪치는 것은 불가피하다. 우리는 막스 에른스트, 호앙 미로, 앙드레 마쏭과 같은 매우 진지하고 단호한 미술가들의 목적을 적어도 이해하려고 해야 할 것이다. 이들 미술가들은 모두 상징주의의 한 면인 지성이나 이성의 붕괴라고 일컬을 수 있는 것에로 향하는 비슷한 경향을 보여준다. 화가로서건 시인으로서건 그의 의식 하에 잠겨 있는 것의 크기와 특
참고문헌
린다볼튼, 초현실주의, 보림(도)
모리스 나도, 민희식 역(1984), 초현실주의의 역사, 고려원, 서울
장 뤽 다발, 홍승혜 역(1994), 추상미술의 역사, 미진사
조영남(2007), 현대인도 못 알아먹는 현대미술, 한길사
조윤경(2008), 초현실주의와몸의상상력, 문학과지성사
S.알렉산드리안, 이대일(1984), 초현실주의 미술, 열화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