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이 갖는 형식적인 요소까지도 자유롭게 혼합하는 것이다. 초현실주의는 특별히 무의식의 예술은 아니다. 초현실주의는 어떤 유의 제약도 없는 예술이다. 만일 우리가 우리의 상상력에 고삐를 매지 않는다면, 즉 무의식 속에 숨겨진 샘이 있어서, 우리의 사고를 자동적(自動的)이게 놓아둔다면, 이
법을 목적으로 하고, 다다의 파괴적 무질서에 불만족한 20대의 젊은 작가들이 브르통을 중심으로 모여, 쇠퇴하는 다다의 발전적 계승을 시도한 것이 초현실주의이다.
Ⅱ.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의미
초현실주의는 1919년부터 제2차대전 발발 직후까지 약20년 동안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초현실주의는 그 시대와 격리해서 보기에는 너무나 강렬하고 또한 두 개의 대전(大戰) 사이라고 불리는 시대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초현실주의는 결국 1918년과 1939년이라는 두 개의 해를 양극단으로 하여 그 사이에 일어났다고 할 수 있다.
Ⅱ.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특징
초현실주의
2)사상적 배경
신비주의
브르통은 초현실주의 선언문에서 오토마티즘 즉 자동화기법에 관하여 이야기 하였는데, 간단히 이야기하면 작가가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이미지를 최대한 빠르게 받아쓰는 기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무의식의 표출을 위하여 고안된 방법이며 그 뿌리는 프로이
1. 초현실주의의 역사와 개념
1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유럽을 지배하던 기독교 문화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불신이 싹트면서 사람들은 새로운 이념과 이상을 원하게 되었다. 이때 유럽의 학자들은 마르크스의 유물론과 레닌의 사상에 적극적으로 동조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기존에 서구 사회의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