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으로부터 미술·음악·영화·건축 등의 예술작품, 더 넓혀서 자연이나 인사(人事)·사회현상 속까지 그 존재를 인정하는 일이 가능하다.
시는 크게 서정시(敍情詩)·서사시(敍事詩)·극시(劇詩)의 세 가지로 구별한다. 서정시는 개인의 내적 감정을 토로하는 것으로 근대시의 주류를 이루고 있
시비가 세워졌다.
3)해설: 여기서 고향은 일단 시인의 본모습을 찾을 수 있는 자리일 것이다. 그곳에 이르는 순간 백골과 그가 동격화 내지 일체화된다. 거듭 확인한 바와 같이 윤동주의 시는 자신의 본모습을 찾으려는 강한 지향성을 뼈대로 삼았다. 그렇다면 여기서도 그는 죽음, 곧 백골의 차원에 이
감행된 것이었다. 화려함의 이면에는 거리를 헤매는 실업자-신당리의 빈민굴- '경성상인'등의 파산과 전락, 뒷골목의 거지-매음-마약 등 도시화가 가져온 어두운 부산물들의 놓여 있었
2. 1930년대 시단의 경향과 주요시인 작품 분석
2.1. 프로 이후의 프로
2.1.1 30년대 프로시론의 전개양상
서울 연희전문학교 문과에 입학하여 1학년과 3학년 땐 기숙사 생활을 하였다. 윤동주가 지낸 기숙사는 핀슨홀로 현재 윤동주 기념관이 이 핀슨홀 2층에 있다. 하지만 1학년 초반 윤동주는 기숙사를 나와 종로 누상동 9번지, 소설가 김송씨 집에서 하숙 생활을 한다. 이때의 경험은 윤동주의 문학적 경험
대한 논의는 개별 시인의 생각이나 시적 창작에만 머물지 않고 하나의 ‘운동’으로서 자리를 잡게 된다. 이에 따라 90년대에는 의식적으로 ‘비무장지대’를 주제로 한 시들이 무수히 창작되기도 했고, ‘비무장지대’에 관한 문학적 사설과 비평문이 문예지에 쏟아져 나왔다. 그러면서 ‘분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