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속에 숨어있는 보편적인 법칙을 찾아내는 등 비정치적인 학문적 성향을 지니고 있었다. 그에 반해 바르트는 대중문화 속에 계급 사회의 갈등이 숨어있고 대중문화가 그러한 성격으로 인해서 계급 지배의 수단이 됨을 간파하였다. 바르트는 `판자니`광고와 잡지 <파리마치>의 표지사진분석을 통하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
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분석은 소쉬르, 찰스 샌더스 퍼스(Charles Sanders Peirce)에 이르러 체계화됐다. 소쉬르에 따르면 기호란 하나의 단어인 기표와 이 단어가 의미하는 대상인 기의로 표현되며, 하나의 단어는 이 기표와 기의가 함께 의미 작용하여 나타난다. 여기서 기호의 의미는 하나의 기호가 다른 기호와 구별될 수 있어야
근대 기호학의 창시자로 지명받는 미국의 기호학자 퍼어스(Charles S. Peirce, 1839-1914)는 기호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A sign, or representamen, is something which stands to somebody for something in some respect or capacity." (Peirce, 2.228) 즉 기호란 기호 사용자(sign-user)를 전제로 하여 존재하는 것이고, 한 기호는 그 기호 사용자
분석하여 그 하부구조라든지, 내부의 이면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기호학이 가진 매력이라 할 수 있겠다 이번 조발표를 통한 모임을 통해서 이미지 속, 구체적으로 보도사진 속에서 기호학적 분석이란 것이 어떻게 쓰일 수 있을까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다
본보고서(발표)의 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