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랑바르트의 기호학 1) 신화론 2) 텍스트론
결론
참고문헌
서론
기호학의 기원은 언어에 대한 서구 사상의 관심, 언어와 사물 간의 관계에 대한 서구의 고전 철학사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소크라테스 이전의 그리스 철학자들은 언어와 그것이 지칭하는 사물 간의 연결 관계가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
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사상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언어 그 자체에 대해서도 언급할 수 있다. 따라서 자연과 언어에도 상위적 기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새’라는 말과 ‘날짐승’이라는 말을 보면 ‘새’는 대상언어이고 ‘날짐승’은 상위언어이다. 그러나 ‘날짐승’보다 ‘동물’은 더욱 상위언어이고 ‘새
문학작품을 언어의 기호체로 보고 그 기호가 보여주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체계적으로 밝히려는 것이다. 일상적인 언어에서 의미란 문면에 제시된 것이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이 없다. 그러나 문학작품, 특히 시의 경우는 문면보다는 그 이면에 숨겨진 상징적 의미까지 찾아야 하는데 기호학 비평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