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연에 돌아가 자연의 길에 따르는 것만이 유일한 구제의 길이라고 생각하고, 자기의 뜻을 제창했다. 그런 뜻에서 루소를 계몽사조의 대표자의 한 사람으로 지목하는 데에 이론이 있을 수 없다. 루소는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태어났으나 여생의 대부분을 프랑스에서 보낸 철학자이자 교육사상가였다.
이론뿐만 아니라 정치실제에도 큰 영향을 미쳤고 프랑스 혁명은 그에게 힘입은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가 쓴 『에밀』은 당대는 물론 후세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자연주의, 아동중심교육사상, 진보주의 등은 모두 그의 교육사상에서 연원 된 것이다.
루소의 출생배경은 알려진 대로 매우 불우
교육은 발달하는 이성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③ 교육이 이끌어야 하는 단 하나의 적응 타입은 보편적이고 불변하는 진리에 대한 적응이다.
④ 그러므로 교육의 목적은 진리에다 인간을 적응시키는 것이다.
⑤ 교육이란 생활을 그대로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⑥ 아동
루소의 자연주의사상에서 교육이란 궁극적으로 아동으로 하여금 자연성과 사회성을 모두 잘 발달시키도록 하는 것임을 인식해야 한다.
그러나 루소의 교육사상에는 내적 모순과 한계점도 포함하고 있다.
첫째, 루소의 교육론에는 이론적, 논리적 모순이 많이 있다. <에밀>에서 다른 아동들과 격리
이론과 사회이상론을 제창함으로써 프랑스혁명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했다. 또한 계몽사조의 이지적 및 합리적 성격에 반항하여 문예사상의 Romanticism의 선구가 되어 주정주의의 대표자가 되었다. 이 장에서는 교육사4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