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은 루터의 개인적인 종교체험에서 출발하여 로마 카톨릭의 교리와 교권조직을 성서에 근거하며 비판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교리와 교회를 형성한 종교운동을 뜻한다.
이러한 종교개혁이 시작된지 100년도 되지않아 개신교는 10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카톨릭교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기독교
말까지 그는 왕실 대학에서 희랍어와 히브리어 공부를 했고 그 이후 오를레앙과 부르쥬에서 법학 공부를 계속 했다. 1532년 4월에 칼빈은 인문주의자의 입장에서 그의 첫 저서인, 세네카의 관용론에 대한 주석을 출판하였다. 그러나 이 주석은 그의 높은 기대와는 달리 크게 성공작이 되지는 못하였다.
1. 종교개혁 이란?
마틴루터에 의해 실행이 된 종교개혁이란 16세기 당시 서양에서 기존의 카톨릭으로부터 새로운 종교인 개신교가 파생된 것을 말하며 형식적 교권주의로부터 벗어나 성서에 의해서만 복음을 획득할 수 있다는 신앙해방운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종교개혁은 천주교에서는 교회분
나 제대고 유지하지 못했다. 이러한 힘의 약세는 어쩔 수 없이 분열된 봉건 영주의 권력구조를 형성시킬 수밖에 달리 도리가 없었고 그 결과 필연적으로 외부의 압력에 시달리는 고통까지 수반하였다.
15세기 말과 16세기 초는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이 맞물려 돌아가는 시대였다.
바로 이 시기에 이탈
종교문제에서 국가관 대해 얘기하는 것이 다소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이는 당시 사회에서는 중요한 문제였다. 중세 말의 사회는 교회가 절대적인 권력을 가지고 세속에까지 그 영향을 미치던 시기다. 개혁을 논하던 시기에는 ‘국가’와 ‘교회’의 관계 재정립 필요성이 대두되어, 사상가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