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르네상스시대의 문학
문예부흥은 원래 ꡐ재생ꡑ의 의미를 가지고 고대 그리스 로마의 학문과 예술을 부활시킨다는 뜻이다. 그리스, 로마의 고전은 그들의 상업주의적 세계관에 많은 지식과 활력소를 제공했다. 그들은 고전의 부흥을 통해 부르조아지 이데올로기를 형성하면서 학자, 정치
르네상스기에 크게 확산되고 발전했으며 이전 시대와는 달리 문명의 모든 영역에 침투해 들어갔다. 한편 르네상스 동안의 수사학의 지배는 로마 혹은 그리스의 일부 시기의 그것에 비해 덜 완전했는데 이는 르네상스 수사학은 항상 스콜라철학과 신학, 법학, 의학, 수학, 예술과 대중적 문학, 그리고 여
가능하게 해줌. 이는 내적 탐험이라 할 수 있는 르네상스와 더불어 근대로의 이행을 가속화시킴. 독일의 구텐베르크에 의해 1440년경 발명된 금속 활판 인쇄술은 동방에서 전래된 제지법과 더불어 인문학적 지식의 전파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이는 이후 종교개혁의 폭발적 확산에 공헌을 하게 됨
문학, 역사와 전기의 독서를 통한 고대인의 생활에 익숙하기 위한 과정으로 교육내용 구성
(3) 교육방법
- 중세와는 달리 교과서나 문헌 등이 학습경험의 유일한 자원 <- 구텐베르크 활판인쇄술 발명
- 교과서로서는 퀸틀리안의 『웅변교수론』이 많이 채택- 퀸틀리안 교육사상이 인문주의 교육에 많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작의 설정 등을 지문으로 보충한다 해도 어디까지나 대사를 주체로 하여 씌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문학형태와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