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에 대한 역사적․종합적 접근에 있다. 여기서 그의 르네상스 연구는 개인주의와 근대성이라는 두 핵심을 통해서 보도록 하겠다..
2.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 근대성과 개인주의를 중심으로
그는 이탈리아 르네상스를 배태시킨 정치적 상황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개인의 발견, 고
바라봄, 근대적인 명성 중시
3장: ‘고대의 부활’ ; 국민 전체가 고대 로마 문화에 관심 → 민족정신
4장: ’세계와 인간의 발견’ ; 르네상스가 문화 전반에 끼친 영향
5장: ’사교와 축제’ ; 사회적 측면에서의 개인 발견과 세계의 발견
6장: ’윤리와 종교’ ; 이탈리아인의 이기심, 방종함
중심지가 지중해에서 대서양으로 이동하면서 이탈리아의 무역 도시들은 쇠퇴해 갔고 이로 인해 독일의 이탈리아와의 내륙 무역 역시 쇠퇴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독일의 경제는 쇠퇴하게 되었고, 독일의 르네상스는 경제적 쇠퇴와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으로 인한 종교적 열정과 신학 논쟁으로 1730년
르네상스를 자국문화의 자생적 발전으로 보기도 하고, 독일 역사가들은 르네상스의 모든 창조적인 것을 중세 독일 문화의 성장으로 보기도 했다.
이러한 시도로 중세와 르네상스사이의 단절된 시대로 보았던 부르크하르트의 견해는 하이징가(Huizinga) 등에 의해 독립된 시기가 아닌 연속적이고 양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