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의 책, p.213
중세 때의 신분의식에서 벗어나 개인적인 명예를 추구하는 행위가 사회적으로 만연하게 되고, 이 같은 현상은 문학, 조각, 역사학 등에도 이어졌다.. 개인의 발전은 그 외에도 여러 사례를 통해 서술되지만, 독립에 대한 사랑과 정신적 자유에 대한 자각은 계속 되풀이서 강조된다.
르네상스’ 용어를 처음 사용
부르크하르트 : 근대적 개념의 르네상스(근대성+개인주의) 정립
But 중세와 르네상스와의 지나친 대조로 단절적인 이미지 증폭
르네상스를 이탈리아에 너무 국한
해스킨스 : 역사의 연속성 강조하며 12세기르네상스 주장
- 후이징가 : 르네상스는 중세의 말
르네상스’ 용어를 처음 사용
부르크하르트 : 근대적 개념의 르네상스(근대성+개인주의) 정립
But 중세와 르네상스와의 지나친 대조로 단절적인 이미지 증폭
르네상스를 이탈리아에 너무 국한
해스킨스 : 역사의 연속성 강조하며 12세기르네상스 주장
- 후이징가 : 르네상스는 중세의 말
르네상스를 자국문화의 자생적 발전으로 보기도 하고, 독일 역사가들은 르네상스의 모든 창조적인 것을 중세 독일 문화의 성장으로 보기도 했다.
이러한 시도로 중세와 르네상스사이의 단절된 시대로 보았던 부르크하르트의 견해는 하이징가(Huizinga) 등에 의해 독립된 시기가 아닌 연속적이고 양 시
세기의 전제정치
14세기에 등장한 크고 작은 전제국들은 하늘을 찌를 듯한 만행을 저질렀다. 그러나 이러한 전제국들은 독립된 국가로서, 또한 그것을 목표로 삼은 국가이었다. 모든 수단을 의식적으로 계획하고 강구하는 것, 당시 이탈리아를 제외한 다른 나라의 군주들은 생각지도 못했던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