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에서 르네상스로의 전이만큼 커다란 변혁은 일찍이 경험하지 못했던 것이었다. 정신적인 면에서나 세속적인 면에서, 그리고 종교와 사회구조 전반에서 큰 변화가 행해졌다.
이 모든 변화의 진원지는 이탈리아였으며, 변화의 주체는 상공시민계층이었다. 이탈리아 여러 도시들의 상공시민계층은
주거문화의 반영일 뿐만 아니라 한 사회와 시대의 생활문화와 가치체계 및 예술이 총체적으로 결집된 장소라고 할 수 있다.
서구 그대화의 초기 산업도시는 그 주요 도시가 공장이나 산업시설에 의해 점거되어 매연과 악취가 만연하고 햇빛이 비치지 않는 비위생적이고 가난한 노동자의 주택밀집지
이탈리아 오페라에 열중
이탈리아 풍 오케스트라단을 조직해 즐기는 풍조까지 있었음
2)러시아 음악의 역사
17세기 : 이전의 단선율 음악에서 벗어나 화음중심의 다성음악 양식을 가지게 됨
→러시아 민족음악의 틀을 형성함
18세기 후반 : 유럽스타일의 훌륭한 작곡가와 연주자가 많이 나타
●1900년대-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 등
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도시와 농촌을 합한 이른바 도농톱합시가 생겨났다.
셋째는 사회, 문화적 측면으로서, 소로킨과 짐메르만은 도시는 농촌에 비해 전문적 직업의 종사자가 많고, 인공환경이 우세하며, 인구구성의 이질성, 사회 계층분화의 심화, 그리고 사회적 이동성과 익명성이 강하다고 주장하였는바, 이러한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