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독교에 대한 불만과 함께 기독교가 있기 이전에 인간의 모습으로 돌아가자는 외침이, 중세의 신과 영혼에 대한 갈구가 아닌 인간이라는 목적 하에 움직이기 시작했다. 일반 대중들의 생각이 사회의 전면으로 표출되었고, 대중은 여러 가지 수단을 통해 그들의 권리를 주장하기 시작했다.
서양사회에서는 도시(urban)를 농촌(rural)과 상대되는 개념으로서 이해하고 있다. 즉, 인간의 정주형태를 크게 도시적 취락과 농촌적 취락으로 나누어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도시와 농촌을 반대되는 개념으로 파악하는 것은 경우에 따라서 임의적일 수도 있으며, 도시와 농촌간의 뚜렷한 구
건축양식의 연립 또는 집단주택들은 마치 몇 세기에 걸친 모든 건축양식을 평면적으로 진열해 놓은 것 같다. 또한 4, 5층의 주택형태는 산업혁명 이후 도시로 집중한 이동인구와 노동자들에 의해 더욱 성행하였다. 이러한 주택들은 실용면에서 보면 낡고 지난 세기들의 주거형태여서 곳에 따라 불편한
18세기의 프랑스는 정치적·경제적으로 태양왕인 루이 14세 시대의 위세를 점차적으로 잃어갔지만, 여전히 유럽 대륙의 중심을 이룬 대국으로 사회적·문화적으로 17세기에 이어서 계속 지도적인 입장에 있었으며 프랑스적 사고가 유럽을 온통 지배했다. 이 시대는, 사상적으로는 이성만능의 시대이고,
주거생활은 인간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안주(安住)의 터전을 확보하려는 노력이며, 환경 속에서 적절한 적응을 추구하는 것으로서 이와 같은 적응은 살아 있는 인간과 환경 사이의 동적인 균형작용에 의한 것으로 끊임없이 변동 생성 발전되어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환경과 주택
건축 재료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