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조선 유학에서 理 개념은 여러 가지 함의를 가지고 있다. 이는 오랜 역사 속에서 理라는 글자에 담겨 온 의미를 고스란히 안고서 당대 최고의 철학 개념으로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다. 그 의미를 정리해 보면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궁극적 근원’으로서 만물의 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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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발소에 가기 전에는 반드시 머리를 감고 잘 빗는다
-리발소에 가기 전에 속옷을 반드시 갈아입는다
-리발 도중 졸아서는 안된다
-리발 도중 옆 사람과 잡담을 해서는 안된다
#학습평가#
1. “나는 ( ) 돈은 없지만, 행복해!”라는 문장에서 ()속에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
2. 우
리발(理發)·기발(氣發)로 사단 칠정을 설명하는 것 이 타당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을 근거로 내세웠다. 성리학 에서 성은 이가 기 속에 타재할 때만이 성립하는 개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리학 에서는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을 구분하여 각각 이와 기로 나누어 설명해 왔
본문
1. 사단과 칠정은 다같이 정이라고 규정, 사단도 정이므로 칠정을 벗어날 수 없다
- 이황의 말대로 사단과 칠정을 리발, 기발로 나누면 리와 기를 두가지로 나누는 오류를 범한다.
- 사단은 칠정은 포함된 것이므로 사단과 칠정을 상대적 개념으로 대응하여 논할 수 없다.
- 인간의 정 전체인
Ⅰ. 서론
우리는 가끔 신문이나 인터넷 기사 등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어린아이를 구했다는 기사를 보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어떤 연예인이 음주 운전이나 간통죄로 고소되어 매스컴이 떠들썩해지기도 한다. 그럴 때 우리는 이러한 양면적 인간 행위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당혹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