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리얼리즘은 이른바 부르주아 리얼리즘 또는 비판적 리얼리즘이라고 하는 19세기리얼리즘을 적극적으로 계승, 발전시킨 것이다. 이는 19세기리얼리즘이 지금까지의 모든 문학예술 방법 가운데 가장 우수한 것이라는 인식에서 말미암은 것이다.
19세기리얼리즘은 산업자본주의와 불가분의
가부키교겐[歌舞伎狂言]의 붓을 들다가 다음에 조루리로 방향을 바꾸었다. 조루리는 꼭두각시 인형과 음곡의 힘에 의한 일종의 스펙터클로서 특히 시대물(時代物)은 리얼리즘과 거리가 멀었다. 가부키는 원래 가무(歌舞)를 주로 하는 무용에서 출발하였으나 차츰 당대의 풍속을 연출하게 되었다.
문학적 관점에서 나름의 새로운 독법을 생성시키는 것을 핵심 작업으로 하겠다. 특히 두 작가에게서 공통적으로 확인되는 리얼리즘적 요소을 검토하여 혁명문학의 진정성을 검증하는 이론적 방면에 초점을 맞춘다.
2. 연구 방법
본 연구 내용의 대부분은 전반적인 비교문학적 고찰을 주로
러시아어로 씌어진 문학작품.
1 개관
러시아 문학의 적용범위는 시대에 따라 다르다. 기록문학이 생겨난 11~16세기는 류리크 왕조가 지배하는 동슬라브족의 동맹체인 키예프 루시의 문학을 가리키며, 16~20세기초는 통일 러시아 문학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것은 러시아 중심부 문학이지 전체를 포함
문학은 한반도의 역사 위에 새로운 정치 체제로 등장한 공산정권과 그 이론을 문학과 조합하는 실험적 단계를 거친다.
그 이후 1958년 말 사회주의 사회로의 개조와 정치적 전망이 공식화되는 시기로부터는 북한 정치 체제와 제도에 부응하는 공산주의자의 새롭고도 전형적인 성격을 창조하는데 주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