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페라에서 영화로(19세기~20세기)
19세기 이탈리아 예술이란 무엇보다 오페라였다. 문화적인 측면에서 볼 때, 당시 유럽에서 위고, 바이런, 미츠키에비치, 푸슈킨의 민주주의적 영향력이 표현된 것도 오페라에서였다. 북쪽으로는 오스트리아, 남쪽으로는 부르봉 왕가로 분열되어 검열과 탄압이 행
[목차]
Ⅰ. 초기 영화사
1. 오페라에서 영화로(19세기~20세기) 1
2. 이탈리아 영화의 시작 1
1) 초기 영화 2) 스팩타클 영화로서의 시작
3) 영향 : <카비리아>를 중심으로
3. 국가와 영화 3
4. 전후와 파시즘 5
1) 전쟁과 위기 2) 파시즘 하의 영화제작
3) 선전영화 4) 백색전화영화
Ⅱ.네오리얼리즘 (Neo-Realism)
1. 발생
리얼리즘과 환상적 구상의 결합이 나타나 있다.〈아무도 대령에게 편지하지 않았다 El coronel no tiene quien le escriba, 1961) 는 1958년 콜롬비아 잡지〈미토 Mito〉에 처음 실렸는데, 국가를 위해 싸웠으나 잊혀져버린 늙은 퇴역군인의 이야기를 그렸다. 이 소설은 단편집〈마마 그란데의 장례식 Los funerales de la M
realismo에 대한 반발로 등장했다. 1910년 멕시코 혁명, 1.2차 세계대전, 1917년 러시아 혁명, 1936년 스페인 내란등 연이은 전쟁으로 인간 존엄성에 위협을 느낀 문화, 예술계가 동요하기 시작한 것이 그 시초이다. 그들은 그 당시 지배적이던 realismo(현실주의)에 반발하여 이성에만 치우쳐 있던 과거를 반성하
Realismo mgico)의 초석을 다지면서 혁명적인 작가로 불리워지고 있다.
어는 작가이든지 간에 작품을 쓰면서 작가의 경험을 통해서 나오는 산물이므로 작품에는 작가의 삶이 투영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마술적 사실주의를 대표하는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께스 : 소설적 삶과 삶 속의 소설(송병선) -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