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쿠제의 사회이론이 직접적인 배경으로 가지는 사상은 헤겔 맑스의 철학이다. 헤겔 척학의 본질은 변증법이며 마르쿠제는 헤겔식의 변증법을 헤겔과 다른 방향에서 수용한다. 헤겔 변증법의 전개과정은 즉자, 대자, 및 즉자와 대자이다. 이것은 다름아닌 정신의 발전이다. 이것은 또한 의식, 자기의
마르쿠제 역시 이러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변화를 목도하면서 당시 사회를 통찰력 있게 바라보고 자신의 사상을 발전시켰다. 하지만 동시대를 살아간 칼 포퍼의 사상과는 다소 차이를 보인다. 현대 산업사회에 대한 급전적 사회혁명론자인 마르쿠제와 점진적 개혁론자인 포퍼의 사회사상을 비교
Ⅰ. 서론
"1971년 1월 5일, 남부독일 바이에른에서 백만의 시청자가 지켜보는 가운데 네오마르크스주의자인 마르쿠제와 신자유주의자인 포퍼는 세기의 대담을 통해 각기의 입장을 밝혔다. <마르쿠제> : 후기자본주의 사회를 인류역사에 있어서 가장 풍요하고 기술적으로 가장 진보한 사회라 명명하
상상은 언제나 경험을 능가하지만, 상상을 뛰어넘는 건 언제나 새로운 미래다.” LEXUS GS
about Herbert Marcuse (1898~1979)
1898년 7월 19일 베를린의 부유한 유대계 가정에서 출생한 마르쿠제는, 베를린 대학과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철학과 사회학을 전공하였으며, 1927년에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하이데
2. 주요 비판이론가 소개 및 이론 요약
-하버트 마르쿠제
독일 출생의 미국 철학자로 프랑크푸르트대학 ‘사회연구소’에서 E.프롬 등과 함께 활동했으며 그의 이론으로는 고도산업사회에 있어 인간의 사상과 행동이 체제 안에 완전히 내재화하여 변혁력을 상실하였음을 예리하게 지적한 《일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