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속에서도 살아있게 하려고 온갖 정성을 다하였다. 1955년에 발간한 《에로스와 문명》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을 독일 철학의 전통에 편입시켜 해석한 그의 두 번째 체계적인 저서로서, 자크 라캉의 《라캉 선집》과 함께 20세기 후반기에 나온 두 권의 대표적인 정신분석 이론서로 평가되고 있다.
유토피아적 의식은 약화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다른 비판 이론가들이 비관주의적인 태도로 소극적 유토피아론을 펼친 데 비해, 마르쿠제는 적극적 유토피아론을 전개하려는 시도를 보여주고 있다. 그렇다면 유토피아적 의식의 존재 가능성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마르쿠제는 프로이트 이론의 수
마르쿠제> : 후기자본주의 사회를 인류역사에 있어서 가장 풍요하고 기술적으로 가장 진보한 사회라 명명하였다. 그러나 이 사회는 동시에 인간의 욕구충족과 해방을 강력하게 억압하는 하나의 사회이다. 이러한 억압은 이 사회의 구조의 철저한 변혁에 의해서만 지양될 수 있다. <포퍼> : 서구의 민주
♟ Prologue
대중문화 현상 자체가 가지고 있는 복합적이고 다층적인 특성에 대해 어느 정도 w종합적인 이해를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론적 논의의 맥락을 살피는 것이 유용하다. 물론 특정한 이론적 논의의 맥락을 드는 것이 대중문화의 이해에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다만, 대중문화, 혹은 문화라
1.우리는 우리를 설명해주는 말을 소망(素望)한다. 급조되어 조악하더라도 우리들 눈앞에서 부풀어 오르는 현상들을 가라앉히는 논리들을 기대한다. 그것을 빌어왔건 스스로 생산해냈건 간에 그를 통해 세계현상에 대한 설명과 이해라는 기본적인 어휘틀을 만들고 싶어한다. 그러나 한국 지식 사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