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속에서도 살아있게 하려고 온갖 정성을 다하였다. 1955년에 발간한 《에로스와 문명》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을 독일 철학의 전통에 편입시켜 해석한 그의 두 번째 체계적인 저서로서, 자크 라캉의 《라캉 선집》과 함께 20세기 후반기에 나온 두 권의 대표적인 정신분석 이론서로 평가되고 있다.
3. 현대 사회의 1차원성
그렇다면 현실 초월적인 진리를 추구하며 새로운 사회를 모색하는 유토피아적 의식은 어디에서, 어떻게 형성될 수 있는가? 마르쿠제는 이러한 물음들에 대해 유토피아적 의식이 현실의 제반 영역에서 쉽게 발견되는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기술적, 도구적 합리성이 지배하는
Ⅰ. 서론
"1971년 1월 5일, 남부독일 바이에른에서 백만의 시청자가 지켜보는 가운데 네오마르크스주의자인 마르쿠제와 신자유주의자인 포퍼는 세기의 대담을 통해 각기의 입장을 밝혔다. <마르쿠제> : 후기자본주의 사회를 인류역사에 있어서 가장 풍요하고 기술적으로 가장 진보한 사회라 명명하
Ⅱ. REASON OF EROS
1. 에로스 신화
1) 사랑의 기원
아주 오랜 옛날, 우리는 남자와 여자로 갈라지기 전 하나의 쌍으로 이루어진 완성체였다. 그때에는 지금과 달리 인간에게 세 가지의 성이 있었는데, 해의 아이들인 소년과 소년(남성), 땅의 아이들인 소녀와 소녀(여성), 달의 아이들인 소년과 소녀(
에로스(eros)이며 앉아 있는 순서대로 에로스를 찬양하는 간단한 연설을 하고 서로 질문을 주고받게 된다. 한 마디로 말하여 『향연』에서 논의하고 있는 단어는 에로스이며 이 단어는 우리말로 보통 사랑이라고 번역된다. 일차적으로 에로스는 ꡐ부족한 것ꡑ을 채우거나 ꡐ욕망ꡑ을 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