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은 인간속에 내재하는 고유한 법칙에 따라 안으로부터 계발되어 그 자신 속에 깃들어 있는 목표를 지향함으로써 내면적‧본질적으로 발전하는 것을 교육이라고 본다. 이처럼 전통적 교육관은 교사나 학생간의 ‘상호관계형성’이 경시되고 있다.
4) 사회교육론
부버는 인간은 결코 홀로
교사에게 인간존중의 주제는 그가 다루는 학생들의 의식이 구심점을 발달시켜 나가는 도중에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교사는 아동이 탐색하는 세계에 대한 아동 자신의 견해를 존중해 주어야 한다. 즉 교사는 아동에 대한 인간존중의 개념을 가장 잘 실천하게 된다.
Ⅱ. 현대 교육철
Ⅰ. 서론
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즉,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
Ⅰ. 서론
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즉,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
교사회복지는 어떠한 복지사업이나 프로그램을 추진하기 전에 먼저 봉사적 공동체를 형성하는 작업을 추진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구제와 봉사는 하지 않을 수는 없고 하기에는 벅찬 아주 부담스러운 하나의 어려운 사업이 된다(유장춘, 2002).
4) 복지의 사각지대
우리나라의 경우 보편주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