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틴부버의 만남의 교육을 통한 유아교사 모델 제시

 1  마르틴부버의 만남의 교육을 통한 유아교사 모델 제시-1
 2  마르틴부버의 만남의 교육을 통한 유아교사 모델 제시-2
 3  마르틴부버의 만남의 교육을 통한 유아교사 모델 제시-3
 4  마르틴부버의 만남의 교육을 통한 유아교사 모델 제시-4
 5  마르틴부버의 만남의 교육을 통한 유아교사 모델 제시-5
 6  마르틴부버의 만남의 교육을 통한 유아교사 모델 제시-6
 7  마르틴부버의 만남의 교육을 통한 유아교사 모델 제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르틴부버의 만남의 교육을 통한 유아교사 모델 제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마르틴 부버
1. 생애
2. 하시디즘
3.「만남」의 철학
4. 부버의 교육철학
1) 실존적 교육관과 「만남」의 교육
2) 인간교육론
3) 가치교육론
4) 사회교육론
5) 평화교육론
6) 교사-학생 관계론
Ⅲ.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현대인은 극도의 소외로 괴로워한다. 자기자신 이외의 다른 이웃과 관계를 맺지 않고 생활함으로써 그 고독을 2배로 느끼며 생활하고 있다. 이 같은 소외는 현대의 물질중심의 문화에서 발생된 것으로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상실, 인간소외라는 결과의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이같은 현대인들의 소외의 해결방안은 무엇에서 찾을 수 있으며 그 해결방법을 알수는 없을지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마르틴 부버’는 오늘날의 현대문명 속의 인간관계가 한 인간이 다른 인간을 인격적 주체인 「너」로 보지 않고 도구적 존재, 수단적 존재, 사물적 존재인 「그것」으로 보는 「나-그것」의 관계로 타락하고 있다고 경고하면서 인간과 인간의 인격적 만남인 「나-너」의 관계 회복에 대해 이야기 하였다. 이처럼 부버는 관계의 개념으로 인간의 위치 및 본질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부버는 「만남」이라는 말을 철학적인 의미에서 최초로 사용한 사람이었다. 부버는 모든 참된 삶은 「만남」이라고 말한다. 이「만남」에 대해서 교육과 함께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3.「만남」의 철학

부버는 현대인의 극단적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사이에서 인간으로서의 가치와 존엄성을 상실하는 무방향성의 딜레마에 빠져있음을 지적하고, 인간의 세계에 대하여 가질 수 있는 두 가지의 주요한 태도는「나-그것」의 관계로서 표현되는 사물세계와「나-너」의 관계로서 표현되는 인격적 만남의 세계이다. 즉 인간이 세계에 대하여 취하는 이중적 태도의 양태에 따라 세계도 인간에게 이중적으로 된다. 여기에서 방관자, 관찰자, 조정자로서의 세계와 관계하는 자는「나-그것」의 나이며, 세계와 상호관계하는 자는「나-너」의 나이다.「나-그것」의 나는 개적 존재로서 나타나고 자기를 경험과 이용의 주체로서 의식하는 반면에,「나-너」의 나는 인격으로 나타나고 자기를 종속적인 속격을 가지고 있지 않은

4. 부버의 교육철학

1) 실존적 교육관과 「만남」의 교육
「만남」의 사상은 실존주의를 배경으로하여 형성되었기에 실존적 교육관과 전통적 교육관을 비교하면서 살펴볼 수 있다. 전자는 인간형성의 과정을 지속성으로, 후자는 단속성으로 본다. 볼르노(Bollnow)는 전통적 교육관을 크게 기계적 교육관과 유기적 교육관으로 구분하며 전자는 계몽주의로부터, 후자는 낭만주의로부터 나온 것이라고 보았다.
기계적 교육관은 인간을 어떤 일정한 모습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을 교육이라고 보는 반면, 유기적 교육관은 인간속에 내재하는 고유한 법칙에 따라 안으로부터 계발되어 그 자신 속에 깃들어 있는 목표를 지향함으로써 내면적‧본질적으로 발전하는 것을 교육이라고 본다. 이처럼 전통적 교육관은 교사나 학생간의 ‘상호관계형성’이 경시되고 있다.

4) 사회교육론
부버는 인간은 결코 홀로 실존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다른 인격과의 관계 혹에서 사회적으로 실존한다고 본다. 부버가 원하는 사회는 「나-너」관계에 근원을 둔 진정한 공동체들로서 구성된 사회이다. 그의 사회관에 비추어 보면, 현대사회이 위기는 단순히 사회․경제적인 체제의 혼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인간실존의 근본을 위협하고 「나-너」관계의 기능을 약화시키는 데에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현대 사회의 위기는 교육이 그 해결의 역할을 맡아야 한다.
참고문헌
강선보, 마르틴부버 만남의 교육철학, 원미사, 2003.
하고 싶은 말
마르틴부버의 만남의 교육을 통한 유아교사 모델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