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 물음', '현존재' 분석론, 역사적-해석학적 사유에 바탕한 '이해에 관한 이론', '시간 비판' 등만으로도 이미 충분하다. 하이데거의 심오하고 고집스런 사유가 남긴 업적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 그렇지만 그의 사유를 뒤돌아보는 일에는 칭찬의 말도 필요하지만 또한 그의 사유를 일깨운 비판적 문제
우리가 논의하고자 하는 바는, 소위 언어학에서 다루는 언어의 기원, 변천사, 문법적 형태 등이 아니다.
여기서 다루고자하는 하이데거의 철학에 있어서 언어와 세계에 대한 고찰이 그 목적이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하이데거의 생애와 사상에 대해 전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하 생략>
필요로 하지 않는 학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도대체 수란 무엇인가, 어떻게 우리는 수 개념의 의미를 명백히 할 수 있는가 라는 문제가 후설의 관심을 끌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명증성을 마련함은 매우 필요한 일이었다. 이때부터 후설은 평생의 과업으로 이일을 삼을 결심을 하게 되었다.
존재의 진상을 밝히고 있다. ‘A=B’의 형태로 하나님이 비유되는데, 여기서 A는 원관념인 ‘하나님’이며 B는 보조관념인 ‘늙은 비애’, ‘푸줏간에 걸린 커다란 살점’, ‘놋쇠 항아리’, ‘연둣빛 바람’ 등이다. 은유가 보통 동일성의 원리에서 결합되는 것과 달리 이 시의 은유는 비동일성에 의해
존재로서의 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려는 실존주의는 불안과 위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불안과 위기를 뚫고 본래의 자기를 바로 찾으려는 철학이다.
2) 이론적 배경
인간의 실존문제가 철학적으로 거론된 것은 멀리 소크라테스로부터 시작하여 파스칼, 아우구스티누스로 이어진다. 실존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