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리보의 <사랑과 우연의 장난>을 통해본계몽주의연극의 이해 -
*계몽이란, 아직 미자각상태에서 잠들고 있는 인간에게 이성의 빛을 던져주고, 편견이나 미망에서 빠져나오게 한다는 뜻을 내포한다. 또 신학에 대응되는 의미에서 철학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 경우, 철학이란 좁은 의미의 형이상학
1. 중앙 집권적 권력의 점진적 와해
(1) 역사적 배경
50여 년간 프랑스를 통치해 왔던 루이14세의 죽음은 새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상징적 사건이었다. 그가 구축한 위대한 절대왕국은 유일한 지주였던 왕의 죽음과 더불어 그처럼 위풍당당했던 체제, 이른 바 앙시엥 레짐(ancien régime)와해, 그리하
2.4 ANARKH
「노트르담 드 파리」의 시작점이 되는 ANARKH란 단어는 숙명, 운명이라는 뜻이며 그리스 신화 속 필연의 여신의 이름이기도 하다. 여신은 작품 속 인물들의 삶에 강하게 개입하기도 하고 얄미운 장난을 치기도 하며 그냥 놓아두기도 한다. 운명은 출생-사랑-죽음으로 흐르는 주인공들의 인생
사랑의 기원에 대한 아리스토파네스의 이야기이다. 꽤나 유치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아주 철학적이면서도 우리가 오늘날 가지고 있는 사랑에 대한 생각과 고정관념을 적당한 상상력을 통해 완전히 뒤집어 버리게 된다. 제우스신에 의해 둘로 나누어진 인간, 그리고 잃어버린 자신의 반쪽을 찾아 헤
연극을 바라보는 유효한 시각을 주는 것이라 확신한다. 따라서 20세기 전반까지 그 영향력을 발휘했던 19세기 독일의 역사학자, 부르크하르트의 시각과 그 이후, 중세사 연구의 괄목한 성장으로 인해 접하게 되는, 그에 대한 비판을 살펴봄으로써 르네상스 연극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