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보의 `사랑과 우연의 장난`을 통해 본 계몽주의 연극의 이해

 1  마리보의 `사랑과 우연의 장난`을 통해 본 계몽주의 연극의 이해-1
 2  마리보의 `사랑과 우연의 장난`을 통해 본 계몽주의 연극의 이해-2
 3  마리보의 `사랑과 우연의 장난`을 통해 본 계몽주의 연극의 이해-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리보의 `사랑과 우연의 장난`을 통해 본 계몽주의 연극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마리보의 을 통해 본 계몽주의 연극의 이해 -

I. 18세기 프랑스 계몽주의 문학.

II. 마리보 Pierre Carlet de chamblain de Marivaux, 1688~1763. 프랑스의 극작가·소설가.

III. 사랑과 우연의 장난 Le jeu de l'amour et du hasard 1730.

IV. 작품 해석.

V. 결론.

본문내용
- 마리보의 을 통해 본 계몽주의 연극의 이해 -

*계몽이란, 아직 미자각상태에서 잠들고 있는 인간에게 이성의 빛을 던져주고, 편견이나 미망에서 빠져나오게 한다는 뜻을 내포한다. 또 신학에 대응되는 의미에서 철학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 경우, 철학이란 좁은 의미의 형이상학이 아니라, 널리 인간세계나 자연·인생 등에 관한 지혜와 교양을 나타낸다. 또한 신학이 죽음을 주제로 하는 데 대해서 삶의 실학을 가리킨다. 따라서 계몽사상에는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영원의 물음에다가 ‘어떻게 행복해질 것인가’라는 현세의 과제가 덧붙여진다.

I. 18세기 프랑스 계몽주의 문학.
구제도ancien régime가 허물어지고 대혁명이 일어나는 18세기는 계몽주의시대로 불리지만, 철학정신 발전의 전반기와 철학정신 승리의 후반기로 양분될 수 있다. 고전예술의 시와 웅변이 물러가고 정치 ·사회 ·도덕 ·종교 등 현실문제의 검토를 통해 땅 위의 인간 행복이 추구되는 18세기는 문학자도 철학자로 불릴 만큼 철학의 세기인 것이다. 철학자들은 계시에 바탕을 둔 전통적 신앙을 인식의 원리로 삼던 전통에서 벗어나 이성과 경험을 인식의 원리로 삼게 되고 그래서 과학의 권위가 종교의 권위를 물려받게 된다. 온갖 편견을 버리고 실증적 사실에만 입각해 새로운 인간조건의 확립을 꾀한 그들은 제도의 혁명에 앞서 정신의 혁명을 일으켰던 것이다. 전반기의 철학적 투쟁에는 몽테스키외와 볼테르가 투사로서 싸웠고, 후반기에는 디드로를 비롯한 백과전서파와 루소가 이 투쟁을 승리로 이끌었다. 그러나 뚜렷한 진보와 변화를 노리는 의욕에 그 표현형식이 금방 뒤따르지는 못하여 고전주의적 취미는 구태의연하게 전반기를 지배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