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의미한다. 즉 가장 넓은 의미에서 문화는 자연에 대립되는 말이라 할 수 있고, 인류가 유인원의 단계를 벗어나 인간으로 진화하면서부터 이루어낸 모든 역사를 담고 있는 말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정치나 경제, 법과 제도, 문학과 예술, 도덕, 종교, 풍속 등 모든 인간의 산물이 포함되며, 이는 인간
과학이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사이비과학인데 사이비과학이라는 것은 과학적이지 않은 것을 과학적이라고 주장하는 이론들에 기초를 둔 여러 가지 아이디어의 모음이다. 이론은 경험적인 현상의 범위에서 설명이 되고 의미 있는 방법으로 검증되어야만 과학적이라고 한다. 과학적인 검증은 주로 이
과학자로 활발한 연구를 하게 된다. 1786년 떠난 이탈리아에서는 화가로서 l,000매에 이르는 스케치를 그린다. 이 이탈리아 여행은 예술가로서의 괴테의 생애에서 하나의 전환점이 되었으며, 고전주의에의 지향을 결정한 시기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1788년에 바이마르에 돌아온 괴테는 크리스티아네
(1) 인식의 문제
우리가 무엇인가를 인식한다고 할 때 이는 적어도 세 가지 사항을 전제한다. 그것은 인식의 대상, 인식의 주체, 인식 결과이다. 인식 주체가 인식 대상을 이러저러한 식으로 표상하는 현상은 주체들이 무의식적으로 따르는 어떤 일정한 방식에 입각해 일어나며 이러한 과정을 가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