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화재 정보
시대: 백제 말
위치: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2-10 서산시 우산 면 가야산 계곡의 층암절벽
지정: 국보 84호 (1962년 12월 20일 지정)
크기
본존불입상(여래입상): 2.8m
좌협시보살(반가사유상): 1.7m
우협시보살(보살입상): 1.66m
Ⅱ. 불상의 양식2. 마애불의 기원과 전파
인도의
2-1.역사적 배경
1)고구려의 위협과 백제의 쇠퇴
- 5세기 장수왕의 남하정책에 따른 백제의 웅진 천도
2) 신라와의 동맹과 결렬
- 나제동맹과 사비 천도
- 진흥왕의 배신과 동맹결렬
3) 세력다툼의 중심지로서 한강
- 한강을 두 번 빼앗긴 백제
4)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불력
- 미륵불
마애삼존불상(瑞山磨崖三尊佛像)’, ‘부여장하리삼층석탑(扶餘長蝦里三層石塔)’, ‘백제금동용봉봉래산향로(百濟金銅龍鳳蓬萊山香爐)’의 세 가지였다. 그 중 가장 나를 감동시킨 것은 가장 오래전에 봤고, 가장 여러 번 보았고, 가장 백제의 미술을 대표한다고 생각되는 ‘서산마애삼존불상’(이
마애삼존불상의
따뜻한 미소나 자연스러운 곡선에서 한국적인 인간미와 부드러운 조형감각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고구려, 백제의 불상양식은 뒤늦게 발달하는 신라불상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7세기에 들어서는 수대(隋代)의 새로운 불상양식이 반영되어 경주 배리삼체석불이나 삼화령 미륵
삼존
마애삼존불상의 따뜻한 미소나 자연스러운 곡선에서 한국적인 인간미와 부드러운 조형감각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고구려, 백제의 불상양식은 뒤늦게 발달하는 신라불상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7세기에 들어서는 수대(隋代)의 새로운 불상양식이 반영되어 경주 배리삼체석불이나 삼화령 미륵삼존상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