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라이센스전략
애니메이션을 제작해서 성공을 거두게 된다면 애니메이션에 대한 순수 이익보다는 파생품에 대한 이익이 훨씬 많습니다. 뽀로로도 이러한 점을 공략했는데 우리나라의 다른 애니메이션들의 캐릭터상품을 보면 라이선스를 남발하다가 단기적인 인기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 소개
뽀롱뽀롱뽀로로
이름 : 뽀롱뽀롱뽀로로 (2003)
장르 : 3D애니 / 아동물
연령 등급 : 전체 이용가
제작국 : 한국
7분 가량의 단순한 이야기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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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전망
- 2003년 탄생된 뽀로로는 프랑스를 비롯하여 전 세계 82개국으로 수출되며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대박행진을
1. 미취학 아동(2 ~ 5세)들의 눈높이에 맞춘 설계
2. 현실과 유사한 배경을 사용
3. 아이들이 경험하는 것을 바탕으로 에피소드 구성
Strength
글로벌 전략
국산 캐릭터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
인터넷 및 디지털 기술의 높은 인프라
개성 있고 아이들에게 친숙한 캐릭터
Weakness
소비자
3) 콘텐츠의 시장의 특성
기존의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은 해외의 콘텐츠에 잠식되어 있었고, 큰 성공을 거두기 어려웠다. 그러나 <뽀롱뽀롱뽀로로>는 현대사회의 흐름을 읽어내어 그것을 효과적으로 이용했다. <뽀롱뽀롱뽀로로>는 아이코닉스 (기획 및 개발), 오콘(제작), EBS(방영 및 홍보), 하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