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중심에는 Nintendo와 Sony라는 두브랜드기업이 위치해 있다. 닌텐도와 소니두 기업 모두 일본계 기업이다. 이 두 기업은 모두 비디오 게임시장의 선두주자라는 비슷한 면모를 보이면서도, 한편으로는 서로 아주 다른 마케팅 전략으로 치열한 1, 2위 자리다툼을 하며 현재 비디오 게임시장을 주도하
시장의 역동적인 변화, 게임시장에서 특징적으로 보여 지는 소비자의 브랜드 로열티에 관심이 가게 되어 소니와 닌텐도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닌텐도는 게임소프트웨어 생산이 핵심인 기업인 반면, 소니는 소프트웨어의 기반이 되는 전자기기(하드웨어) 생산 및 유통에 초점을 두는 기업이다.
본 레포트는 게임산업에 대한 동향과 특징 등을 짚어 보고 게임산업이 가장 발달한 일본의 게임과 컨텐츠 산업에 대해 알아 보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일본시장 진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조사방법은 신문, 관련잡지 및 인터넷 정보 등을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소니가 새롭게 등장하고 이에 따라 게임시장의 선두가 바뀌게 되는 현상이 일어났었다. 그러나 닌텐도는 소니에 대한반격을 시작했다. 다시는 선두자리를 얻기 힘들 것 같았던 닌텐도사는 1위 자리를 탈환하기 위해 우수한 마케팅전략을 세웠고, 덕분에 급속도로 닌텐도의 위상이 상승하고 있다. 닌텐
게임시장규모는 매년 30% 정도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규모는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적지만, 국내에서는 영화시장의 두 배가 넘는 규모이며, 향후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게임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게임산업이 전망 및 발전, 그리고 문제점을 연구하여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