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P마케팅 분석
1. 브랜드 네이밍 마케팅
비디오 게임시장에서 전 세계적으로 성공한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과 동일한 네이밍전략을 내세움으로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에 휴대용이라는 뜻인 포터블이란 단어만 삽입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기존의 인기 게임기와 동일한 느낌을 받게 만드는 전략
PSP가 지난 5월 2일 한국에서도 마침내 발매 되었으니 앞으로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한국에서는 PSP에 대해 단지 아이들 게임용 기계라는 인식이 크다. 따라서 한국 고객의 새로운 니즈를 개발하는 새롭고 참신한 마케팅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여기서는 소니의 PSP마케팅전략을 분석해
환경 분석 두가지
불법 복제 만연
198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게임시장에서부터
정품의 개념이 존재하지 않음.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는 용산 보따리상의
밀수에 의해 상당수가 들어옴.
법적 규제
일본산 게임소프트웨어의 불법화
한국형 게임 개발을 수행할 제조업체의 부실
환경 분석
- 세계 게임기 시장의 선두 소니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전 세계적으로 게임 시장은 게임기 시장이 PC게임 시장을 월등히 앞서고 있다. 이미 가정용 게임을 하나의 문화로 인정하고 있는 세계인들 에게는 새로운 게임 하드웨어의 발표는 말 그대로 새로운 문화의 등장으로 인정 하고 이를 거리낌 없이 받
마케팅을 통한 광고의 활용, 일반인을 사용한 친숙한 광고, 체험장과 이벤트몰을 전국 각지에 설치 세계적인 종합게임 전시회에 부스를 설립, 수많은 캐릭터 상품 개발
유통(Place) : 한국 닌텐도 설립으로 인한 철저한 현지화 전략, 쇼핑몰은 물론, 대형서점, 온라인 쇼핑몰, 대형할인마트에서도 쉽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