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새가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춘추시대 초기에 암.수키와가 분리되어 제작 되었다. 춘추전국시대에 접어들면서 부터 기와가 전국 각지로 전파 되었고 도철, 동물, 수목 등을 새긴 막새가 다양하게 제작되었다. 당시에 사용되었던 수막새를 반와당이라 부르며 수키와 그 끝에 반원형의 드림새(원
Ⅰ. 개요
한국지붕의 미에 대해서는 그동안 지붕선에 논의가 집중되어 왔다. 한국지붕의 참다운 미는 단순한 지붕선의 곡률반경보다도 이러한 지붕들이 각각 높이와 크기에 있어서 변화를 가지면서 서로서로 중첩되어 겹치면서 그 사이 사이에 공간적 여백을 갖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건축은
1. 삼국시대 기와
(1)고구려 시대
고구려는 지리적으로 중국과 가깝고, 일찍부터 한민족과의 직접적인 교류로 인해 백제나 신라에서는 볼 수 없는 반와당 또는 부고막새기와(사다리꼴에 좌우가 수키와 곡선에 맞도록 안으로 둥글려서 위가 넓고 밑이 좁은 형태에 양선(陽線)으로 귀면의 얼굴만을
막새와 암막새까지 새겼으며 막새마다 8엽의 연꽃 문양까지 새겨 넣었다. 이런 예술품을 만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행운이 아닐까? 도굴로 인해 지붕돌 여러 곳이 깨져 가슴이 아프다. 인간의 탐욕은 늘 이런 결과를 초래한다. 대한민국의 최고의 미인에게 칼부림을 한 것을 난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
삼국시대의
기와
CONTENTS
1.고구려 기와
-국내성 도읍기
-한양 천도 이후
2.백제 기와
-한성 도읍기
-웅진 도읍기
-사비 도읍기
3.신라 기와
-평기와
-수막새
백제
중국
고구려
신라
고구려 기와
중국과 인접하여 삼국 중 기와를 가장 먼저 수용
→ 백제와 신라에 영향
주로 통쪽와통을 사용
국내성 도읍기와